2024. 6. 7. 23:52ㆍFormosa/Nine Sols
지난 글에 이어서.
진엔딩까지 보고 신화 속 모티브 찾아보기.
https://backup899.tistory.com/41
* 노멀엔딩 / 트루엔딩 스포일러 있습니다
처음에는 플레이 기록 남기면서 보스 등장했을 때마다 어땠나, 적어보려고 했는데
진엔딩까지 그러는 건 굳이..? 같더라고요.
예 신화가 모티브인데 당연히 마지막에 해를 향해 활 쏘며 끝나겠지.
그래서 그냥 전반적인 나인솔즈 플레이 후기 및 배경 얘기 해보기로.
진엔딩 결말보고 이래서 그런 거 맞음
1. 나인솔즈의 태양숭배 배경신화
원시 중국의 민간종교는 태양과 달을 숭배하는 '일월숭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중국의 고대 인류는 모든 근원이 태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태양을 중요한 상징으로 삼은 신화, 문화 예술, 유물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고요.
고대 중국에서는 영원을 상징하는 태양을 신령으로 삼았습니다. 태양 역시 인간처럼 희노애락을 가진다고 생각하여 제사를 지내기 시작했고요. 또한 중국 한족은 스스로를 태양의 민족이라고 칭했으며, 이런 문화가 현재까지의 문명으로 이어졌습니다.
2. 나인솔즈 등장인물 모티브 - 인간편
중국 최초의 황제인 복희씨(伏羲氏), 염제(炎帝), 황제(黃帝) 모두 태양과 연관있는 인물들입니다.
염제(炎帝)는 신농(神農)이라고도 불리며, 불과 관련이 있습니다. 고대 신화에서는 농업, 의약을 발명한 것으로도 알려졌고요. 직접 여러 풀을 맛보고 약을 만들어 사람들을 직접 치료했다는데요. 기미상궁 같은데.
여러 풀을 맛보다가 벌레를 먹고 해독이 안되어 죽고 말았으며, 게임 내에서 갑자기 여러가지 독을 먹는 것도 이러한 이유인 것.
그냥 식성 독특한 특이체질인 사람인 줄!
황제는 헌원(軒轅)씨라고도 부르며, 광제(光帝), 태양신이자 도교와 중국 문화의 시조로 여기는 인물입니다.
수많은 발명품과 문자, 음악, 농사 등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업적과 저서를 남겼다고 전해지고요.
그래서 게임에서 헌헌(軒軒)에게 태양인의 문명 아이템을 줄 경우 아래와 같은 설명이 추가되는데요.
예와 함께 있으면서 다양한 문물을 배웠고, 황제 헌원처럼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거라는 미래를 암시하고 있습니다.
원인(猿人)은 거 인간보고 원숭이 인간이라니 너무한 거 아니요 했는데요. 유인원을 부르는 명칭이었네요.
어쩐지 절전의 기억에서 보이는 고대 인류가 유인원에 가까운 모습인 것 같더니.
몇십만년 전의 유골을 찾아냈다던 베이징 원인이랑 두상이 비슷한 듯.
옛 인류 기원도에서는 보살이 신령한 원숭이를 사람으로 만들게 했다는 전설도 있고요.
나인 솔즈에선 유전자조작으로 유인원을 현 인류로 만들었다는 건 여기에서 모티브를 얻은 게 아닐까 합니다.
3. 예사구일 신화와 전설 속 모티브
부상(扶桑)은 해가 뜨는 동쪽에 있다고 전해지는 신성한 나무 입니다.
크기가 아주 거대하여 태양이 머무는 신목이자 천상과 지상, 지하를 연결하는 문이라고도 전해져 왔습니다.
너무 거대한 나머지 수백개의 가지들이 꼬여있다는 이야기도 있고요
10개의 태양이 존재하던 시절, 하나의 태양이 이동하는 동안 나머지 9개의 태양은 나무에 머물러서 새에게 운반되었다고 합니다.
전설 속에선 어느날 갑자기 10개의 태양이 한꺼번에 나타나서 사람들은 가뭄으로 고통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옥황상제의 명을 받은 예가 화살로 9개의 태양을 쏘았다는 게 산해경(山海經) 등 고대문헌에 적힌 예사구일(羿射九日) 신화입니다.
제목인 '나인솔즈 nine sols'도 이 신화에서 따온 명칭.
10개의 태양은 나인솔즈에선 천도의회의 핵심인물들을 지칭하는 말이나, 모티브는 산해경 및 옛 고대 신화 속 인물들입니다.
예의 친구인 과복(夸伏)은 태양을 쫓다가 탈진해서 죽읔 거인, 과보(夸父)가 모티브.
과보추일(夸父追日)의 전설은 자연을 정복하려고 했던 인물의 모습이라고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보스 구망(句芒)은 동방의 목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의 몸에 2마리 용을 타고 있는 모습으로, 만물의 생육과 봄을 관장하는 신입니다.
그래서 게임 속의 구망이 강시 두 명과 함께 등장하여 농업을 담당하는 관리자로 나온 것 같네요.
부접(蚨蝶)이 만든 영혼의 세계(魂境)는 내가 나비 꿈을 꿨나, 나비가 장자의 꿈을 꿨나 하던 호접몽,
장주몽접(莊周夢蝶)이 모티브.
풍씨 쌍둥이인 여와 & 복희는 중국 신화의 남매이자 부부. 하반신이 뱀처럼 얽혀있는 그림으로도 전해져 왔습니다.
천인구역에서 볼 수 있는 두 사랑의 경극은 모란정(牡丹亭)입니다. 패왕별희인 줄. 아는 게 그거 뿐이라서! 근데 패왕별희 영화에도 나오긴 함.
꿈속에서의 연인과의 연애, 죽은 혼백과의 사랑을 다루고 있으며 지금 여와의 상황과 딱 맞는 극.
https://www.youtube.com/watch?v=NrRypPuaa_Y
추가로 여화복희 전에서 나오는 보스전 ost는 경극 목호관(牧虎關)의 가사 일부라고.
또한 여와는 조롱박으로 만든 호로사(葫蘆絲), 생황(笙簧) 등 인류 최초로 악기를 만들었으며,
악을 쫓는 악기로도 사용했다고.
복희가 들고 있던 금슬(琴瑟) 역시 신화에서 복희가 발명했다고 전해져 오는 것입니다.
최종보스 역공(易公)은 예전에 주장했던 것처럼 서왕모(西王母)가 모티브라고 여전히 외치는 중. 왜냐하면 중국신화 속에서 최고 여신으로도 전해지며, 옛 그림에선 머리에 비녀를 꽂은 모양으로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곤륜산에서 거주하며 신화에서 예에게 불사약을 준 것도 서왕모였거든요. 생명의 여신이자 동시에 재앙, 전염병을 관장하는 신으로도 묘사되었습니다.
나인솔즈 반전으로 불사를 연구하다 역병을 가져오게 된 게 역공임을 생각하면 서왕모에서 많은 모티브를 가져온 것 같죠.
사실 조금 아쉬운 점이, 최종장에서 역공의 대사 '한 번만이 아니지' 문장이 정말 이상하길래.. 친구에게 헬프쳤는데 아마 '세상 어느 스승이 제 손으로 사랑하는 제자를 베는 걸 견딜 수 있겠니, 그것도 여러 번이나.' 대충 이런 늬앙스 같다고. 이번에도 널 죽일거다! 라기 보단 몇 번이나 널 죽여야 하는데 내가 유쾌하겠니, 이런 느낌인 것 같습니다.
최종보스가 중년의 여성 미치광이 과학자이자 권력자는 보기 드물잖아요. 행동 목적이 본인 안위를 위해서가 아니라 정말 종족의 발전을 위해서 연구한 거였는데 좀 돌아버릴 수 있지. 그리고 예가 본인 애제자라고 하는데 뻥인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역공의 대사 읽어보니 여러가지 목적이 있었지만 아끼던 제자란 것도 진심이었던 것 같습니다.
역공 캐릭터 빌딩도 흥미로운데 번역이 대사를 못살린 것 같아서 여러모로 아쉬웠던 초회차 플레이.
4. 신선들의 산 곤륜(崑崙), 도교(道敎)의 노자(老子)인 이담(李耳)
나인솔즈에선 시대 명칭이 한자로 언급되어서 언제인지 헷갈리는데요. 대강 이런 순인 것 같습니다.
도교의 우주 형성과정 명칭에서 따온 것 같은데 생소한 이름이라.
혼원기(混元紀) ~ 태초기 초기 : 이담 등장. 방사단 해체.
태초기(太初紀) : 역병 터짐
태시기(太始紀) : 현재
곤륜(崑崙)과 봉래는 신선들이 사는 곳으로 소개되나,
나인솔즈에서 new곤륜은 거대한 섬이자 우주선, 과거 과학연구센터에 가깝게 묘사됩니다.
그리고 도교에서는 신선의 술법과 무술을 수련하는 이들을 방사(方士)라고 불렀고요.
이담을 따르는 인물들이자 국제 과학단체 과학자들을 방사라고 부르는 것도 그 이유.
도교와 신화, 현대과학을 적절히 섞어 유전자 변형 기술은 '연단술'로, 과학기술은 '주술'로 소개됩니다.
고도로 발전한 기술 속에서 살고 있던 태양인들이었으나,
천벌이라 불리는 정체불명의 전염병으로 멸종 직전까지 간 거고.
도교의 창시자 노자는 여기에서는 천재 과학자로 소개되나,
반전운동을 하다가 무위를 선포하며 은거.
이담의 옛 동료라고 소개된 윤태사(尹太師)、귀곡자(鬼谷子)、여암(呂岩) 모두 실존인물입니다.
옷 문양 보니... 핵연구도 한 것 같지...
이담의 무위선언은 노자의 도덕경에 언급된 소국과민(小國寡民) -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이란 뜻으로 문명의 발달 없는 무위와 무욕을 추구하는 무위사상을 인용합니다.
여기서는 유익한 기술을 오픈 소스로 공개해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게끔 만들자는 이상향처럼 소개되었고요.
그래서 과학을 추구하는 예가 갑자기 모든 연구를 멈추고 은거에 들어간 이담을 좋아하지 않았던 것.
나인솔즈의 전체적인 메시지는 도교의 무위자연을 다루면서
문명과 멸망과 탄생을 다룬 현대적인 신화로 각색했습니다.
그런데 명칭이나 사상에 중국 옛 신화에서 따온 것들이 많아서... 일단 정리정리
다음 포스트에선 아마 엔딩까지 본 뒤의 전반적인 후기가 될 것.
내용 참고
https://www.ptt.cc/bbs/Steam/M.1717593130.A.B19.html
엔딩곡 콜라주 소개 및 기타 인디밴드 소개는 여기서.
https://backup899.tistory.com/43
진짜 후기의 후기
https://backup899.tistory.com/44
'Formosa > Nine S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드캔들 게임즈 인터뷰 - 나인솔즈 비화 정리 (0) | 2024.06.24 |
---|---|
대만 인디게임 나인솔즈 nine sols (7) ~플탐 및 진엔딩까지 본 후기~ (1) | 2024.06.10 |
대만 인디게임 나인솔즈 nine sols 게임리뷰 후기 (5) ~ 보스 올 클리어 후 노멀엔딩 까지 ~ (1) | 2024.06.07 |
대만 인디게임 나인솔즈 nine sols 게임리뷰 후기 (4) ~ 도교 타오펑크에서 갑자기 edm 호러 ~ (3) | 2024.06.03 |
대만 인디게임 나인솔즈 게임리뷰 후기 (3) ~보스 클리어하고 지역 뚫기~ (1) | 2024.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