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교:디텐션 해석(6) - 게임편 : 그 외 복선, 분석 정리글 (스포주의)

2020. 8. 13. 23:03Formosa/반교

728x90

영화 다시 보고난 뒤 게임을 재플레이를 했다. 다시 플레이를 하면서 다시 보였던 복선과 종교, 문화적 상징과 배경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역사 수업시간에 잠드는 웨이
비밀독서모임에도 가입하고 지식에 대한 갈망이 강한 웨이지만 장제스 다루는 이 수업은 들을 필요가 없어서 홀로 잠든다. 수업을 가르치던 은선생도 웨이를 깨우지 않는데 학생들에겐 장제스가 이끄는 국가에 의해 검열, 조작이 가득한 역사수업은 필요하지 않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
그리고 제작진이 밝힌 건데 등장인물 이름은 큰 의미가 없지만 성은 신경썼다고. 당시 군인이던 백국봉 교관과, 교장의 딸이자 학자집안이라 해외도피할 수 있던 은선생은 외성인이 자주 썼던 성씨다. 둘은 40년대 중국에서 넘어와서 어느정도 권력이 있었던 가문들로 추정된다. 반면 웨이와 팡레이신은 본성인들이 자주 썼던 성씨. 그래서 둘 다 돈도 빽도 없던 그런 상황.

 

2. 웨이의 교실
태풍이 와서 학교에 고립되었으나 게임의 배경은 추측상 4~6월. 그 때라면 태풍이 올 시기가 아니다.
교실책상을 선택할 시 '교실 책상은 불편하지만 시간 지나면 익숙해진다'는 웨이의 말은 그 시대 삶의 관습을 보여준다. 자유를 억압받는 계엄령시대가 고통스러우나 살다보면 익숙해지는 상황처럼.

3. 이스터에그?
웨이가 강당으로 가는 길에서 문쪽에 잠시 서있으면 갑자기 화면이 흔들린다.

에러난 줄 알았는데 이스터에그 중 하나라고.

 

 

4.  노트 이미지
이건 영판/중판의 사소한 차이. 중판은 세로형 노트, 영판은 가로형 노트다.
사진에 써진 파란 글씨는 이후 진행하다보면 장선생 필체란 걸 확인할 수 있다.


5. 무의식의 공간
 프롤로그에 나오는 공간은 아마 웨이와 팡레이신의 무의식이 섞인 공간이라고 추측한다. 이 때 시점은 웨이고 남자화장실에 대해 언급을 한다. 여자화장실을 터치할 시 아 여긴 들어가는 거 좀... 그렇다고 말하고. 이 시점의 공간에선 웨이는 남자화장실이라는 공간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다. 이후 팡레이신 시점으로 갔을 때 가본 적 없을 남자화장실은 막혀있고, 팡레이신 기억으로 구성한 트라우마의 공간인 여자화장실엔 들어갈 수 있다. 
그 외에도 수위실에서 벽에는 금강경이 적혀 있고. 수선화와 벽에 적힌 금강경, 하천의 붉은 강은 이 공간이 실제를 바탕으로 한 두 사람이 공유한 기억을 바탕으로 한 팡레이신이 재구성한 걸로 생각된다. 이후 4장에서 팡을 인도하는 웨이의 행적을 따라가다 보면 프롤로그에서 웨이는 들어갈 수 없었던 장소에 갈 수 있는 걸 보면 아마 그게 맞을 것 같고.

 

 거울에 대해서도, 웨이는 거울을 보고 단정하게 외양을 정리하는 걸 생각한다. 하지만 팡은 거울로 자신을 쳐다보고 싶지 않아 한다. 이후 나오는 대사처럼 자신의 죄와 직면하고 싶지 않은 무의식이 반영된 상태. 이후 여자화장실에서 거울을 보면 목매단 것처럼 목이 달랑 거리고.

또한 둘의 시점이 다르게 나오는 게 사슴목걸이에 대한 둘의 설명이다. 웨이 시점에선 걍 목걸이다고 적혀있으니 나중에 팡레이신 시점에서 확인할 때 사슴목걸이는 비참한 자와 방황하는 자를 위한 상징, 정서적 의존물이라는 언급이 나온다.
웨이랑 팡레이신 시점에서 물건 상호작용 대사가 달라서 재밌었다.

 

 


 목걸이가 환풍기 안에 있는 건 팡레이신이 방선생과 은선생이 사귄다고 오해하고 던진 것.

나중에 4장에서 환풍기를 누르면 울음소리와 함께 목걸이로 추정되는 물건을 내던지는 소리가 들린다.

 


돌아온 것은 웨이의 2학년 반. 이 장면은 마지막 진엔딩과 이어진다.

 

웨이가 나갈 때 노이즈와 함께 화면이 깨지는 건 오랜 시간이 지나고 폐허가 된 학교의 모습.

 

 


1장

 

1. 강당의 글귀

웨이가 매달린 강당에 적힌 글귀는 音容宛在음용완재, 英年玉折영년옥절
목소리와 모습이 선하다라는 뜻으로 둘 다 50대 이하 남성의 조문에 쓰이는 중국어 문구다. 팡레이신의 마음속에서 웨이는 이미 죽은 상태.

 

2. 노트의 그림들

힌트로 나오는 그림들에선 귀신은 팡레이신, 사람은 웨이처럼 그려졌다.

망량 역시 팡레이신의 모습을 하고 있고. 팡레이신은 이미 죽은 사람이란 걸 암시하고 있다.

 

또 팡레이신이 죽은 사람이라는 걸 알려주는 건 웨이가 들어갔던 수위실 겸 창고 문이다. 팡레이신의 시점에선 부적이 그려져 통과를 못하고 신나로 지워야 들어갈 수 있다. 팡레이신은 부적이 있으면 들어갈 수 없는 존재라서.

망량을 만난 뒤 죽으면 노파를 만난 뒤 '웃음인지 울음인지 알 수 없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울릴 것이다'라는 나레이션이 뜨는데 망량이 팡레이신이란 걸 생각하면 저승을 떠돌며 끊임없이 괴로워하는 팡레이신을 얘기하는 말. arg에서 학교로 전화하면 울부짖는 팡레이신의 목소리가 들렸고, 4장에서도 울음소리가 끊임없이 들렸던 것처럼.

 

3. 저장 시 대사 
저장할 때 나오는 문구가 pc판과 모바일판이 다르다.
 축복받는 느낌이다 > 신께서 보우하소서
 축복이라 하니 버프 받는 느낌이라 좀.. 힐받아서 다 때려부숴도 될 것 같은 느낌.

 

4. 팔괘의 의미

'만물을 법칙으로 바퀴를 돌리면 열리는 나의 길'
 노트에 적힌 시는 팡레이신의 왜곡된 기억에 해당하는 말이기도 하다. 만물의 법칙대로 자기 죄를 인정하고 과거를 제대로 기억하면 환생할 수 있는 길이 열리나 스스로 인정하지 않는 상태.

그리고 나중에 나오는 팔괘 숫자의 원래 의미는 죽음이나, 뒤집히면 인생을 뜻한다. 팡레이신이 계속 스스로를 괴롭히며 구천을 떠돌지만 죄를 직면하면 다시 삶의 시작될 것이다. 이후 진엔딩에서 팡레이신이 책상에 앉은 웨이의 맞은 편에 앉아있는 것도 그런 의미인 듯.

 

 

 

5.칠판의 글자

웨이의 교실에 다시 가면 칠판에 적힌 글귀가 달라졌다. 태풍경보에서 자구다복- 복은 스스로 구해야 한다. 팡

레이신은 복을 스스로 구하려고 했고, 그 결과는 비극이었지만.
 


2장

 

1. 학교의 장소들

지휘소는 아마 그시절 실제 있는 단상인 듯. 사실 군인용에 더 가깝다. 



폐허가 된 학교
학교를 탐방하다가 거대귀신을 만나게 되는데 도망치다보면 폐허가 된 학교 배경이 나온다.

 

지하감옥

지하엔 4개의 감옥과 3명의 죄인이 있다. 4개의 감옥은 게임에 나오는 4명의 인물(팡레이신,웨이, 장선생, 은선생)을 상징한다. 비어있는 곳을 누르면 썩은 풀 냄새가 난다고 하는데 그곳이 아마 수선화를 상징하는 팡레이신의 칸이었고, 한 칸은 유령의 잔상이 나온 뒤 감옥 안이 텅 비는데, 자세히 보면 멜빵을 맨 장선생이다. 나머지 두칸은 각각 웨이와 은선생을 의미하는데 이 둘은 처형당하지 않고 살아있었기 때문에 여전히 감옥 안에 있는 듯.
 


인형극 무대
인형극 무대를 팡레이신이 사원에서 본 적 있다고 하는데, 사실 사원방향을 향해 있어야 한다. 안그러면 죽은 자를 위해 공연하는 것. 자세히보면 의자들이 무대가 아니라 화면 앞을 향해있다. 

 

 

성황신 사당

팡이 마주하는 사당은 성황신을 위한  장소다. 성황신은 잘못을 판단하고 사람들의 죄를 묻는정의의 신으로, 성황신 뒤에 적힌 글귀 역시 성황신 사당에만 볼 수 있는 단어다.

 

2. 고문방식

이를 뽑고, 지문을 알 수 없도록 손을 꺾고, 거꾸로 매달기 - 독재국가의 고전적인 고문 방식. 이후 삼베천으로 된 복면을 두른 인형도 같은 맥락.

 

 



3장 & 4장


웨이와 팡은 원래 아는 사이. 용감하고 영리한 점이 은선생과 닮았다는 웨이의 칭찬에 회의적인 팡. 초반에 교실에서 발견한 문구인 '한 번 날면 반드시 하늘 높이 올라갈 것이고, 한 번 울면 만인을 놀라게 할 것이다'는 은선생이 팡을 칭찬할 때 했던 말이었다.

은선생에게 철두철미하다고 칭찬받았던 웨이였으나 팡에게 몰래 도서목록 준 거 보면 팡을 진심으로 믿고 좋아했던 모양.

 

팡이 은선생을 총으로 쏠 때 자세히 보면 거울 뒤의 인물은 멜빵을 맨 장선생이다.

 

팡의 부모님의 침실의 꽃무늬 베개는 台灣花布, hakka라 불리기도 하는 전통전인 인쇄 천패턴이다. 50~60년대 대량생산되어 침구나 커튼용 직물로 자주 사용되어서 그당시 흔한 천모양이었다. 그 외에도 팡네 집 곳곳엔 복을 불러오려는 스티커, 문양들이 붙어있고.

 

장선생과의 거리탐방을 빙자한 데이트거리를 자세히 보면 눈깔 탕후루와 뇌 압착하는 기계가 있다. 이건 뭐에 쓰이는 지 모르겠네. 그리고 초록 우체통이 있는데, 대만은 국외용인 빨간 우체통,국내용인 초록우체통 2개가 한 세트로 되어있다. 그당시엔 국내용 초록 우체통만 있었던 듯. 또한 거리 뒤에 있는 영화포스터와 음식점 간판은 그 시대의 것이라고.

 

 

금붕어는 불교에서 희망을 상징. 장선생과 거리탐방을 하던 팡레이신은 희망과 행복으로 가득했으나 이후 홀로 영화관에 나온 뒤의 거리의 배경은 뼈만 드러난 금붕어가 헤엄치면서 꿈도 희망도 없는 상황을 암시하고 있다.

 

영화표 아이템의 설명란엔 '배우는 미치광이고 관객은 멍청이 이다' 라고 적혔다. 이 말이 햄릿에 나왔던가. 무대 위에서 연극하는 배우같다는 팡의 독백과 배드엔딩에서 올가미를 받고나서 무대 위로 올라가면서 박수받는 커튼콜이란 설명과 이어진다.


 


집의 시계 문제를 풀면 가운데 시계만 붉게 물드는데 피눈물 흘리던 팡의 초상화가 있던 위치와 똑같다.

그 후 나오는 배경음악은 드보르작 신세계 교향곡 9번 2악장을 어레인지 한 것으로 60~70년대 대만 중고등학교의 종소리였다. 그 후 배경은 다시 집에서 학교로 되돌아가고. 또는 같은 음의 가요인 念故鄉 (고향이 그리워)를 연상할 수 있다. 이는 현재 팡레이신이 사람들과 다른 시공간에 있음을 암시한다.

 

웨이의 구속사유는 '공산주의 세력에 공모'되었다고 언급된다. 중국에서의 국공내전 이후, 공산당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국민당은 대만으로 쫓겨났으니 공산당과 공산주의 사상에 더욱 원한을 품고 있었다. 그래서 지식인과 반동세력을 공산당이란 혐의를 씌워 잡아가는 일이 잦았다. 

 

폐허가 된  학교에서 타오르는 화로는 金紙桶. 길거리에서 지전을 태우는 철통이다.

 

 

4장에서 학교를 돌아다니며 팡을 인도하는 남성은 중년의 웨이. 처음엔 팡과 웨이의 무의식이 섞인 공간이라 생각했던 이유가 웨이는 갈 수 없고 팡만 갈 수 있는 장소가 있다. 그런데 4장에서 웨이가 팡을 인도하면서 온전히 팡만 갈 수 있던 여자화장실에 웨이가 들어가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건 팡의 무의식이 만든 공간이란 게 설명된다.

 

진엔딩에서 학교 낙서를 자세히 보면 딕버트와 아이러브(제작진 중 하나의 이름)이 있다.

아 왜 이런 흉물스러운 걸 이스터에그로 넣어요.

 

 


이전글 목록

[반교 리뷰] - 반교:디텐션 해석(1) - 소품의 문화적 상징, 분석 정리글 (스포주의)

[반교 리뷰] - 반교:디텐션 해석(2) - 게임에 들어간 종교적 상징, 분석 정리글 (스포주의)

[반교 리뷰] - 반교:디텐션 해석(3) - 영화편 : 존 쉬 감독, 촬영 배경, 아시아 박스오피스 정리글 (스포주의)

[반교 리뷰] - 반교:디텐션 해석(4) - 레드캔들게임즈 제작진 인터뷰 및 제작비화, 번역 정리글 (스포주의)

[반교 리뷰] - 반교:디텐션 해석(5) - 영화&게임편 : 반교 체험전시관 리뷰 정리글 (스포주의)

300x250